초, 중 매번 놀면서 지냈던 저에게 자퇴는 흔히 다가올 수 있는 하나의 번지점이 됐고, 자퇴 후 많은 방황을 겪었습니다.
그러고 23일 토요일 드디어 합격했습니다 :)
우선 공부법을 말 하기 전에 두 가지 유형으로 나뉠 거라 봅니다.
하나는 검고 성적을 내신으로 들어가 대학 입시를 지망하시는 분들,
그리고 그냥 검정고시 합격을 노리시는 분들.
저는 후자의 경우였습니다. 검고 합격에 중점을 두고 한 과목당 60점만 넘자, 만약 다른 과목이 자신 없으면
다른 과목에서 점수를 얻자. 이 마인드였습니다. 합격에 중점을 두고 계신 분들이라면 꼭 끝까지 읽어주세요. 시간 낭비 하시기 싫다면 꼭 읽어보시는 걸 강추 드려요!
시대에듀 선택은 탁월하신 선택입니다. !!자신 없는 과목만 골라 읽으시는 것도 추천드려요.!!
1. 국어
국어는 문학 비문학보다는 문법 위주로 공부하면 됩니다. 실제 문학, 비문학 문제는 난이도가 높지 않으며, 그냥 상식선에서 풀 수 있습니다. 찍지만 않으시면 돼요.
문학과 비문학 정도는 충분히 상식선으로 풀 수 있는 문제들이었고, 한글 맞춤법, 향찰 표기 등
비유 방법(ex. 대구법) 단어 (의인화, 해학성 의태어 등등) 이 정도 단어들만 무슨 뜻인지 알아볼 수 있다면 무난하게 90점 이상은 맞는다 보장합니다.
실제 시대에듀 고졸 기출문제에 잘 찝혀서 나와있으며, 고전시가 정도는 한 번 읊어보고 눈 여겨보면 됩니다.
난이도는 대부분 20분 내외로 풀 수 있으며, 독해력이 상대적으로 떨어진다 싶으면 지문이 나오면 문제를 읽고, 지문을 읽으세요! 무조건! 그냥 지문부터 읽는 것보다 문제를 읽고 지문을 읽는 게 더 효과적이고 효율적이에요
가장 많이 나오는 문제 유형은 가장 알맞은 것, 설명으로 가장 적절한 것. 한 두 문제 정도는 문제 오류를 찝는 문제입니다.
지문도 중학교 시절 나오는 흔한 지문들이니 그리 겁먹지 않으셔도 됩니다 :) 국어같은 경우는 문법만 대체로 공부 하시고, 기출문제만 확실히 풀어보세요!
시대에듀 기출 문제랑 이 전 시험 문제들이 잘 정리 되어 있습니다.
2. 수학
수학은 꾸준히 하는 수 밖에 없습니다. 저 같은 경우는 수학 30점이라도 넘을 수 있을까 하는 마음으로 두 달 전부터 한 놈만 팼습니다.
수학은 20문제까지고, 30분 내외로 풀 수 있습니다. 다들 가장 기본적인 문제들만 나오며, 심화 문제까지 가는 경우는 대부분 없습니다.
우리의 목표는 평균 60 이상이니 이걸 중점으로 둔다면, 기초 문제만 확답으로 풀 수 있다고 가정하면 수학 무조건 80이상입니다. 서술형이 없으니까요!
로그, 무리함수, 다항식, 이차함수, 연립부등식, 집합, 수열 문제는 하나씩 꼭 나오니 공식은 다 알고 개념도 다 알고 계시는 게 좋습니다.
이건 검고 가장 기본이 되는 기본서를 한 번씩은 정독하고, 총정리보다는 기출 문제집 위주로 푸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:)
3. 영어
초등학생 수준입니다. 영어를 그래도 전혀 못 하시는 분들은 기본 문제서만 어느 정도 읽어보시고, 가장 기본이 되는 단어들만 외워두세요 :)!
일단 문장 해석은 어느 정도 할 수 있어야 하며, 단어 뜻은 몰라도 문장 해석만 하실 수 있다면 그 단어 뜻을 고를 수 있는 문제들입니다,
지문을 6줄 이상 넘는 문제도 잘 없고, 지문도 매우 쉬워요. 단, 전치사 구분은 하실 수 있어야 합니다. 전치사 고르는 문제들이 꽤 많아요.
다른 문제 유형은 빈칸에 들어갈 말로 알맞은 것을 고르시오, ~로 가장 적절한 것은?, ~와 일치하지 않는 것은? 딱 이 세 가지입니다.
9번부터 대부분 쉬운 지문을 제시하고 그 지문에서 뭔가를 찾는 겁니다. 문장에서 틀린 문법, 틀린 부분 이런 문제는 잘 안 나와요.
영어는 기본서 전치사 부분 잘 정리되어 있으니까 전치사는 꼭 외우시고 (ex. for, at의 차이점, 어디에 들어가야 하는지)
총정리 꼭 복습하시고, 기출 문제서 풀어보세요 사실 영어는.. 그닥 공부 비중을 크게 안 두셔도 됩니다:) 아예 쌩판 노베이스, 정말 아무 것도 모른다 하시는 분들은
기본서 처음에 동사 전치사 형용사 이런 구분부터 차근차근 나와있고, 영어 강사 선생님도 친절하시니 한 달 정도 공부하시면 됩니다!
여기서부터는 '탐구 과목'입니다.
탐구 과목 모두, 기본만 아시면 됩니다. 문제 가장 뒷부분이 아니라, 가장 앞에 나오는 1~3번 문제들 무조건 확답이라면 90점 이상 무조건이에요.

4. 사회
사회는 그래프, 지도 문제가 많이 나옵니다. 그래프 문제는 꼭 두 문제 이상, 지도 문제는 한 문제 이상.
자유권 사회권 참정권 등등 인간 권리에 대한 문제가 많이 나오며, 환율 문제도 한 문제는 나옵니다. 가치관 문제도 나오고, 종교 문제도 나옵니다.
근데 겁먹으실 필요 없어요, 시대 에듀에서 나온 사회 기본서 한 번만 읽어보시면 무조건 아 이건 이거다, 하고 바로 푸실 수 있어요.
상식 선에서 풀 수 있는 문제들도 많으니, 쉬엄쉬엄 하시는 걸 추천드려요 :) 아 그래도 대평양 인도양 등 북극해가 뭔지는 아셔야 해요!
핌피, 님비 이런 단어들은 생소하실 텐데 어 이게 뭐지..? 싶은 문제는 지문을 제시하고 알맞은 것을 고르라 하고 꼭 나오니 한 번즘은 읽어두세요
어 이 단어 익숙한데? 싶으면 그게 정답입니다. ㅎㅎ.. 탐구 과목부터는 시험 시간이 30분이니, 주의하고 긴장 풀지 마세요!
5. 과학
저는 영어 국어 다음으로 과학이 쉬웠던 거 같아요.
뭐 자외선, 전자파, 물결파 이런 것만 구분하고, 원자 전자 구분과 배치 정도는 아셔야 해요. 이 배치도 원자마다 나오는 배치가 아니라, 가장 기본이 되는 원소들
탄소 리튬 헬륨 산소 이런 것들만 알아두시면 돼요:) 우리 은하 문제는 꼭 나오고, 염색체도 알아두시는 게 좋아요. 영양소 문제도 나오는데 이건 공부 안 하셔도 맞출 거에요.
과학 검고 실제 문제에 비해 기본서가 약간 상향된 감이 없지 않아 있는데, 기본서에 쉬운 문제들은 꼭 나오고 약간 어려운 문제들은 음? 하시는 게 있을 겁니다. 그런 문제들은 한 문제 두 문제 있을까 말까에요. 물리 문제는 거의 없다 보시면 되고, 몇 문제는 상식선으로도 풀 수 있어요:) 그래도 기본 베이스는 돼야 하니, 기본서 꼭 읽어보시고! 이건 총정리 한 번씩 풀어보세요.
이 문제 유형은 뭐 ~여기에 해당하는 것은? 이 문제가 가장 많이 나와요. 가장 쉬운 문제 유형 중 하나인 거 같으니 ㅎㅎ 너무 겁먹지 마세요.
6. 한국사
한국사는 범위가 너무 넓어서 좀 걱정이다 하시는 분들도 있을 텐데, 초기에는 어려웠는데 갈 수록 한국사 문제가 점점 쉬워지는 거 같아요.
범위가 넓어서 그렇지 하드한 문제는 아니니 이것도 출발하기 전부터 방지턱 걸리시면 안 돼요!
이것도 ~에 해당하는 것은, 옳은 것은? 이런 문제가 가장 많이 나와요. 제도들이라던가 왕의 이름, 인물, 사건 등등
그래도 작은 부분에서 굳이 찝어서 나오진 않고 큰부분, 유명한 사건들, 들으면 어 들어봤는데 하는 사건들 위주로 나와요. 우리 모두 김홍도 서당은 한 번씩 봤잖아요? 이런 식이에요
영정법, 호패법, 대동법, 삼별초, 별기군, 토지 조사 사업, 대한민국 임시 정부 한 번씩 들어보셨죠? 이런 단어들은 뜻 알아두시고, 관련된 사건 외우두세요:)
그래도 구석기 시대에서 이승만 대통령이라던지 광복절이라던지.. 범위가 넓으니 한 번씩 정독은 필수! 한국사는 무조건 다 맞아야겠다 하시는 분들은
기본서, 기출 문제집, 총정리를 가장 마지막으로 하시는 걸 추천드려요.
7. 도덕
도덕이 상식선에서 풀 수도, 못 풀 수도 있는 애매한 문제에요. 도덕은 공부 하시는 거 추천 드려요.
인물들이나 위인들이나 용어나 다들 못 들어보신 게 있으실 텐데 이런 것들이 많이 나와요. ~은?, ~아닌 것은? 대부분 이런 위주로 나와요.
인물을 내놓고 그 사람이 했던 말들을 고르라던가, 그 인문들이 한 말의 뜻은 알아야 하고, 예시를 내놓고 이게 무슨 주의인지 고르라는 문제도 있고
그래도 어렵진 않으나, 한국사처럼 범위는 넓으니 한 번씩 읊어보시는 걸 추천드려요!
그 외에 일상
1. 공부는 편안한 곳에서
2. 할 때 빡세게 하고 폰은 나중에 보자
3. 안 되는 문제는 계속 파지 말고, 일단 킵 해 두고 다시 풀자
4. 자신감을 잃지 말자, 그래도 방심은 금물!
5. 인강 강사 분들이 찍어주는 문제들은 잊지 말자!
검고 치러 가실 때 신분증, 수험표 꼭 챙겨가시고, 컴싸는 못 챙겨가도 가장 쓰기 좋은 볼펜, 샤프는 필수! 컴싸 안 가져오신 분들은 나눠주긴 하세요:)
아침은 배가 든든하다 싶을 때까지만 먹고, 잠은 꼭 5시간 이상 자두세요! 시계는 뭐, 굳이? 근데 고사장에 시계는 없고, 그래도 방송으로 5분 남았다고 알려주세요:)
모두 난이도는 쉬우니 너무 걱정하지 마세요. 시작하기 전부터 떨어질 것부터 걱정하면 안 돼요.
모두 백 점 맞고 싶으신 분들은 총정리까지 풀어보시고, 나는 전략적으로 합격만 맞겠다 하시는 분들은 자신 없는 과목은 운에 맞기시고
이 과목은 무조건 90점 이상, 그러니 다른 과목은 30점 맞아도 되겠다. 이런 식으로 공부 하시는 것도 나쁘지 않아요, 이건 수능이 아니니까요:)
두 달 정도 공부하시면 무조건 평균 95 이상이에요 ㅎㅎ 안전한 과목들은 2주 전즘부터 확인만 해 두시고, 자신 없는 과목들 중 이 놈만 패야지! 하는 과목들은
한 달 정도 잡으시면 충분해요. 시대에듀 기본서는 정리도 잘 되어있고, 인강 선생님들이 특히 자세하게 설명해 주시니 너무 걱정 마세요.
총정리가 특히 좋아요 :) 총정리는 꼭 구매하시는 걸 추천드려요 저는, 모두 8월 검고 파이팅 하시고 코로나 조심하세요!
모두 합격 기원 바라며, 시대 에듀에게 감사합니다.